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

[오류 해결]virtualbox에서 usb를 인식하는 문제

호스트 : macOS

가상머신 : ubuntu linux

 

 

호스트PC의 USB 포트에 연결한 USB를 virtualbox에서 실행 중인 ubuntu linux에서 인식하도록 하는 것목표였다.

 

몇 시간동안 구글링과 챗GPT를 통해 수집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수많은 시도를 해보았지만 다 실패했다.

그런데 그 모든 정보에서 공통적으로 알려준 것이 있었다.

virtualbox에서 USB 필터로 내가 인식시키고자 하는 USB를 등록하는 것이었다.

그렇게 해야 해당 USB를 호스트PC한테 빼앗기지 않고 가상머신이 인식하게 할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가상머신(ubuntu linux) 선택

2. 설정 아이콘 > 포트 > USB로 들어가기

3. USB 컨트롤러를 USB 2.0 또는 3.0으로 선택(숫자는 전송 속도와 관련이 있는 것 같다)

4. USB 장치 필터 추가(오른쪽 아이콘들 중 초록색+ 그림이 있는 걸 클릭해서 내가 인식시키려고 하는 USB 선택)

5. 가상머신 실행

6. USB 인식 성공!

 

원래 이렇게 하면 USB 인식에 성공해야 하는데 나는 이런저런 방법을 써보아도 계속 실패했다.

ubuntu linux를 부팅하는 과정에서 Can't attach usb device...라는 에러가 떴다.

verr_sharing_violation 이라는 에러 코드도 떴었다.

 

아무튼 결국에는 해결방법을 찾았다!!

macOS에서 터미널을 열어서 virtualbox를 애초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이다.

sudo virtualbox

명령어를 입력하니 virtualbox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니까 아무 가상머신도 안 깔린 상태로 떠서 당황했지만

다행히 vdi를 가지고 있어서 빠르게 ubuntu linux를 설치할 수 있었다.

 

이 상태에서 다시 위와 같이 USB 필터 설정을 하니까 문제가 해결되었다!

 

 

 

 

+ 만약에 이렇게 했는데 해결이 안 된다면 virtualbox 홈페이지로 가서 확장팩을 다운받아보시길

+ 윈도우에서도virtualbox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이 문제의 해결방법이 될 수도 있으니 한번 시도해보시길